초대의 글

header

초대의 글

갑진년 푸른용의 해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.

비만학회에서 2023년 말에 발간한 Obesity Fact Sheet를 살펴보면 최근 10년간 성인의 비만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1년 비만 유병률이 38.4%였고 남성은 49.2%로 높았습니다. 특히 3단계 비만 유병률이 가장 크게 증가하였고, 3단계 비만의 경우에는 20대와 30대 청년층에서 가장 높았고, 남자에서 증가폭이 더 컸습니다. 최근 10년간 소아청소년 비만 유병률도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. 현재 우리나라의 현 상황을 보면 전 세대에 걸쳐서 꾸준히 비만은 늘고 있으며 초고도비만이라 불리는 3단계 비만이 가장 가파른 상승을 보이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. 아울러 위고비, 젭바운드 등 치료에 게임체인져로 등장할 신약도 곧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. 이런 관점에서 전문가들의 인식의 변화와 사회적 책임 그리고 리더십이 더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.

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나누는 축제의 장을 준비하였으며 최고의 강사들을 모시고 비만학 전반의 최신 지견을 심도 있게 다룰 예정입니다. ‘The Dawn of a New Era in Obesity Management’ 주제로 새롭게 등장하는 강력한 치료제를 포함하여 새로운 디지털 헬스케어,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식사 운동 행동요법과 기초의학분야까지 중요한 최신 이슈 및 지견이 포함될 예정입니다. Plenary lecture와 Keynote lecture는 오랜 기간 임상적 경험을 쌓아 오신 이관우, 김경곤 교수께서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, 세로토닌과 대사에 대해 강의를 그리고 임상영양분야의 가장 경험이 많으신 김은미 전 부회장께서 비만치료의 가장 장애물인 성공적인 영양 치료에 대한 강의를 해주실 예정입니다. 빨리 변해가는 비만 분야의 최신 지견을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 업데이트하시고 같이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시길 바랍니다.

반가운 꽃망울이 봄의 시작을 알리고 우리를 설레게 하듯이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많은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고 학문적 교류의 기회를 가지시길 바랍니다.

footer